목차
구내염은 입 안 점막(혀, 잇몸, 입술과 볼 안쪽 등)에 생기는 염증으로, 세균, 바이러스,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.
발생 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.
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(Canker sore): 입 안에 궤양이 생기는 구내염으로,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면역 체계의 이상이나 세균,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뜨거운 음식, 입안의 상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헤르페스성 구내염: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구내염으로, 입술이나 입 안에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.
편평태선: 세포의 과다 성장으로 인해 뺨, 잇몸, 혀에 두꺼운 하얀 조각이 생기는 구내염입니다.
칸디다증: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구내염으로, 아구창이라고도 불립니다.
구내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.
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듭니다.
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.
입 안에 궤양이 생기기도 하며, 심한 경우에는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.
입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.
구내염의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.
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: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.
하지만,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나 항염증제를 복용하거나,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헤르페스성 구내염: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편평태선: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거나,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칸디다증: 항진균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 위생을 철저히 유지하고,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.
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 검진을 받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